캐논코드는 히트보증? 캐논코드로 진행되는 곡들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고 꾸준히 등장하는 코드진행은 누가 뭐래도 캐논코드 임이 틀림없는데요. 이 번 포스팅에서는 캐논코드로 진행되는 곡들에 대해 잠깐 살펴볼까 합니다. ^^ 






 현대인이 사랑하는 클래식음악, 파헬벨의 Canon



원곡인 파헬벨의 캐논 자체가 워낙 좋은 멜로디의 아름다운 곡이다보니, 많은 가수들이 이 캐논코드를 통해 곡을 만들고 샘플링을 하기도 하는 등, 아마 전세계에서 가장 현대음악시장에 영향을 많이 미치는 곡이 아닐까 합니다. 그럼 먼저 조지윈스턴이 연주한 파헬벨의 캐논을 먼저 들어보실까요?



조지윈스턴 - Canon 변주곡


클래식 음악을 잘 모르는 분들도 캐논은 알고 계시겠죠? ^^ 워낙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곡이라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제목과 원곡은 모르더라도 아~이곡! 하실거라 생각되네요. 캐논의 코드진행을 따른 곡은 수도 없이 많지만 멜로디 라인까지 거의 동일하고 마치 원곡인 파헬벨의 캐논 위에 가사만 씌운 것 같은 착각이 드는 곡이 있습니다. Sweet Box의 Life is cool 이라는 곡인데요.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입니다. 



마치 캐논변주곡 위에 가사만 붙인 것 같은 Sweet box의 Life is cool



 국내가요 중에는 어떤 곡들이 캐논의 영향을 받았을까?



국내가요 중에도 무수히 많은 곡들이 캐논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히트한 곡들도 있고 소리없이 사라져간 곡들도 있지만 이 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곡들 위주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


2013년 봄을 강타한 로이킴의 "봄봄봄"


2013년 봄에 디지털싱글로 발매된 로이킴의 봄봄봄입니다. ^^ 최근에 발매된 캐논코드 곡 중에 가장 히트를 친 곡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어쿠스틱레인의 Love is canon 이라는 곡과 멜로디라인과 곡진행이 거의 흡사해 표절의혹을 받기도 했었죠. 작곡가들이 워낙 Canon을 샘플링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표절의혹에 가장 시달릴 수 밖에 없는 곡도 Canon이 아닐까 합니다.


 

무한도전 나름가수다에서 영예?의 대상을 차지한 정준하의"키 큰 노총각 이야기"


무한도전 나름가수다 특집에서 정준하가 불러 1위를 차지한 "키 큰 노총각 이야기" 역시 캐논코드의 곡 입니다. 무한도전 내에서 뿐만 아니라 국내 음원차트 상위권에 오르는 등 크게 히트를 쳤었죠. 캐논 특유의 아름다운 멜로디에 정준하 본인의 애절한 사연이 담긴 가사로 많은 사랑을 받은 것 같습니다.



 


헬로비너스의 차마실래?

가장 최근에 나온 곡인 헬로비너스의 차마실래? 입니다. 댄스곡을 좋아하진 않지만 워낙 캐논을 좋아해서인지 이노래는 참 좋네요. ^^ 노래 가사가 참..남심을 자극할만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노래 듣고 설레이기는 참 오랜만이네요.ㅎㅎ

포스팅을 통해 오랜만에 캐논 원곡도 들어보고 예전에 좋아했던 곡들을 찾아서 들어봤는데..하나 같이 다 좋은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도 좋은 느낌을 받았으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캐논코드로 진행되는 곡들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트랙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