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체형 PC 단점, 데스크탑과 비교 분석

요즘은 모든 가전제품들이 소형화되면서 컴퓨터도 본체, 모니터, 출력장치(스피커), 입력장치(키보드, 마우스)이 결합된 형태의 일체형 PC가 출시되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일체형 컴퓨터 구입에 알아보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일체형 PC의 장단점과 구입 전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중점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일체형 컴퓨터는 말 그대로 컴퓨터의 각종 부품들이 혼합되어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신개념의 컴퓨터 형태입니다. 일반적인 데스크탑은 모니터 + 본체 + 스피커 + 마우스 + 키보드가 따로따로 되어있고 유선 혹은 무선으로 연결해 주어야 하는 반면 일체형 PC는 모니터와 본체가 결합된 형태이기 때문에 공간 활용적인 측면에서 매우 좋습니다. 전원 선만 연결하면 되므로 전선 처리에 용이해 일체형 컴퓨터가 놓인 것과 데스크탑 컴퓨터가 놓인 것을 비교해보면 일체형 컴퓨터가 훨씬 더 정리정돈이 잘 된 느낌을 줍니다.


▲  일체형 컴퓨터(좌)와 데스크탑 (우)


▲  데스크탑 사용 시의 컴퓨터 전선들


데스크탑의 경우에는 본체 전원, 모니터 전원, 스피커 전원 선과 각 종 부품들을 연결하는 케이블 선까지..전선 정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요. 일체형 컴퓨터를 사용하면 위의 그림처럼 정신없이 꽂혀 있는 전선들과 이별할 수 있습니다. 일체형 컴퓨터의 전원선은 1개만 있으면 되니깐요. 공간 활용 측면과 예쁜 인테리어, 간편한 휴대성의 측면에서는 일체형 컴퓨터가 데스크탑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일체형 컴퓨터의 단점, 치명적인 가성비


사실 일체형 PC는 공간적 활용에서 뛰어나지만 가성비 측면에서는 전혀 메리트가 없습니다. 아무래도 컴퓨터 구입 시 가장 우선시 되는 건 컴퓨터 사양과 가격입니다. 일체형 PC의 가격으로 같은 가격대의 데스크탑 PC를 구입한다면 훨씬 높은 사양의 PC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 고사양 게임을 목적으로 일체형 컴퓨터를 구입하는 건 좋은 선택이 아니다


한마디로 컴퓨터를 이용해 고사양 게임을 즐겨 하거나 많은 CPU, 메모리 사용량을 요구하는 작업을 하는 경우..일체형 컴퓨터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일체형 컴퓨터는 컴퓨터 부품을 슬림하게 만들기 때문에 발열과 먼지에 취약하고 청소가 어려우며, 추가 부품 장착(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께 일체형 컴퓨터를 추천합니다


컴퓨터에 대해 잘 알고 스스로 관리를 할 수 있다면 굳이 비싼 돈을 주고 일체형 PC를 사는 것보단 같은 가격으로 더 사양이 좋은 데스크탑 PC를 사는 게 더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일체형 PC의 장점과 단점을 데스크탑과 비교해서 한 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데스크탑이 차지하는 공간과 지저분한 선들이 싫고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이라면 일체형 컴퓨터를 권해드립니다. 다만 컴퓨터 이용시간이 길고 고사양의 게임을 즐기며 어느정도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있는 분이라면 일체형 PC보단 데스크탑을 추천합니다.


댓글 트랙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