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롤 스마트키에 대한 모든 것

리그오브레전드(이하 롤)은 1초도 안되는 짧은 순간에 게임의 승패가 좌우될 만큼 순간적인 판단이 중요한 게임입니다. 각 챔피언은 Q,W,E,R 4가지의 키를 사용하여 스킬을 사용하는데, 각 스킬들을 얼마나 잘 사용하고 정확하게 적중 시키는지 여부에 따라 1:1 맞대결에서 승리하거나 한타 교전에서 승리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합니다. 


리그오브레전드의 일반적인 스킬 사용은 스킬 키 > 마우스로 사용할 지점(타깃) 클릭으로 이루어지는데 한마디로 2번의 액션을 취해야 스킬이 나갑니다. 스마트키는 이러한 2번의 작업을 1번으로 줄여주는 편의를 제공하며, 대부분의 프로와 고수 유저들은 스마트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쿨타임이 매우 길고 정확도를 요하는 경우 스마트키를 사용하지 않는 게 일반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롤의 스마트키를 어떻게 설정하고 사용하는지..어떤 스킬들을 설정해야 하며 하지 않는 게 좋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 롤 스마트키 설정하는 방법


먼저 게임 내에서 ESC를 누르면 옵션 창이 뜨는데 옵션 창의 단축키 메뉴로 들어가면 롤에서 사용하는 주문, 스킬 등 모든 키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의 빨간색 테두리 쳐진 부분을 체크하면 스마트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ESC 키를 누른 후 단축키 메뉴에서 스킬, 이동, 아이템사용에 관한 모든 설정을 바꿀 수 있다


예를 들어 Q 스킬을 스마트키로 하고 싶다면 Q 버튼 아래 박스를 체크하면 Q 버튼만 스마트키가 적용됩니다.


▲ 즉시 시전 시 사거리 표시는 취향에 따라..


스마트키는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스킬을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따로 키를 누른 이후 왼쪽 마우스로 타겟팅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빠른 스킬 시전이 가능합니다. 아래쪽으로 내려보면 즉시 시전 시 사거리 표시라는 기능이 있는데 이 옵션을 체크하면 키를 누를 때 스킬이 시전 되는 것이 아니라, 스킬을 누르면 스킬의 사거리(범위)가 표시되고 키를 뗄 때 스킬이 시전됩니다. 키를 떼는 시점의 마우스 커서 위치가 중요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리그오브레전드 롤 스마트키 설정의 장점과 단점


사람의 성향에 따라 거의 대부분의 스킬을 스마트키로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고 아예 스마트키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스마트키는 마우스 왼쪽 클릭 없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르고 연속적인 스킬 사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으로는 사용하는 챔피언을 자주해보지 않았다면 스킬의 거리, 범위 측정이 어려워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점 입니다. 신의 그랩으로 유명한 CJ 프로스트의 서포터 매드라이프(매라) 마저도 블랭크의 그랩이나 모르가나의 속박과 같이 정확도가 중요한 스킬들은 스마트키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키는 자신이 사용하는 챔피언의 스킬 사거리와 범위를 파악하기 시작했을 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로켓손(Q)의 적중여부가 매우 중요한 블리츠크랭크


개인적으로 블리츠크랭크의 로켓손(그랩)은 쿨타임이 매우 길고 성공했을 시 킬을 따거나 라인전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키보다는 그냥 사용하는 편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 밖에도 속박의 적중 여부가 매우 중요한 럭스, 모르가나도 스마트키보다는 그냥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런 스킬들은 순간적인 사용보다도 정확도가 우선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 전투중 지속적인 스킬 난사가 필요한 이즈리얼은 스마트키 사용이 매우 효율적이다


이즈리얼과 같이 쿨타임이 짧고 교전 중 지속적으로 Q, W 스킬을 연사해야 되는 챔피언의 경우 스마트키는 필수입니다.  물론 게이머의 성향에 따라 그냥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일반적으로 쿨이 짧고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스킬들은 스마트키를 설정하는 것이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즈리얼 외에도 대부분의 원딜 스킬들도 여기에 포함되는 것 같습니다. 원딜은 한타 교전시 적들의 타깃 1순위가 되므로 순간적인 탈출스킬 사용, 지속적인 딜링이 필요하기 때문에 스킬 한 방 한방의 적중도가 중요한 AP누커들보다도 더욱 스마트키 설정에 신경 써야 합니다.


오늘 포스팅을 통해 롤 스마트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미 롤을 즐기고 있는 많은 분들이 스마트키의 설정과 사용에 대해 알고 계실 테지만 30 이상 랭크 게임을 하는 사람들 중에도 스마트키의 존재 여부를 모르는 분들도 종종 계신 것 같아서 ^^; (제 주위에만 그런 걸지도..)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댓글 트랙백